01_main_s

Client: S-OIL
Category: Corporate, Energy
Project Scope: Basic Design, Application Design, Space Identity
Project Type: Change existing brand

쌍용정유의 주유소 브랜드였던 S-OIL은 1999년 해외 법인인 사우디아람코가 인수하면서 기업에도 그대로 적용되어 기업과 주유소 브랜드가 하나의 단일한 명칭을 사용하게 되었다. 국내 경쟁 브랜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가의 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던 S-OIL은 적극적인 광고 마케팅을 통해 이미지 개선에 힘써 브랜드 인지도의 향상을 가져왔지만 주유소 환경 부분에서의 개선이 요구되었다. 이를 위해 주유소의 환경 디자인을 좀더 고급스럽게 개선할 필요를 느끼고 환경 디자인 개선 프로젝트를 추진하였고, 프로젝트 추진 중 보다 명확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먼저 정립되어야 할 필요를 인식하여 결국 S-OIL의 프로젝트는 CI와 SI(space identity)의 통합 프로젝트로 개발하게 되었다.
제품의 안정적 품질과 정유 전문 기업의 장점을 표현한 S-OIL의 브랜드 컨셉인 Warm hearted specialist는 디자인 컨셉에도 그대로 적용되었다. 기존 이미지를 과감히 벗어나 좀더 고객에게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감성적 접근이 필요하다는데 의견이 모아져, 브랜드 이미지를 강력하고 확실하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도록 전격적인 이미지 혁신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 결과 기존에 갖고 있던 시각 자산 중에 경쟁 브랜드와 식별 역할을 하던 Yellow색상을 제외한 모든 디자인 요소를 새롭게 개발하였다.
S-OIL의 새로운 심벌은 ‘S’ 에 시각적 요소를 두어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한 Single-Point Mark Type으로 개발되었다.’S’ 를 중심으로 뻗어 나가는 5개의 햇살(The Five-Rays)은 S-OIL의 공유 가치인 5 S-Spirit을 상징하며 동시에 아침의 태양처럼 상쾌한 이미지로 고객에게 다가서는 S-OIL의 따뜻한 마음(Warm Heart)을 표현하였다. 또한 사우디아람코 인수 이후 한국에서의 변화된 S-OIL의 위상과 세계 시장으로 뻗어 나가는 회사의 발전 모습을 절제된 스타일의 대문자 로고를 통해 가독성을 극대화하면서 S-OIL의 국제성과 신뢰성, 그리고 대표성을 나타내었다. 새로운 CI에 적용된 Yellow색상은 기존의 S-OIL 브랜드 색상인 S-OIL Yellow를 적용하여 따뜻한 브랜드 이미지를 승계하였고 Green색상은 S-OIL Yellow와 시각적 조화를 이루면서 소비자 지향적이고 환경 친화적인 기업 이미지를 살리고자 하였다.

Since Saudi Arabian Oil Company, Saudi Aramco, has been taken over Ssangyong Oil Refining Co., Ltd. in 1999, the corporation and the brand started to use a single name. The main goal was not only to build clear brand identity but also to improve the brand awareness. It was developed to combine CI and SI(space identity),
S-OIL’s new logo adopts a single-point mark type that stresses brand communication with a visual focus on the capital letter “S”. The five rays that stretch out from “S” signify 5S-SPIRIT, a set of values shared among all S-OIL employees, and express S-OIL’s warm heart to come close to customers through an image as fresh as the morning sun. The five ray icon harmonizes with “S”, thereby emphasizing the specialty value that S-OIL has.
S-OIL’s logotype is colored green to give visual impact to the new logo and seek harmony with S-OIL’s brand color, yellow. The green color also represents S-OIL’s consumer-oriented, environment-friendly image.

S-OIL是双龙石油公司在1999年海外收购的加油站品牌,比起韩国内的竞争品牌有一种廉价的形象。虽然经过积极运营宣传,品牌认知度有一定的机身,但是加油站环境部分还需改善。对环境设计的要求提上日程促进了这个项目的开发。首先确定明确的品牌主题和认知概念,最终S-OIL项目发展为CI与SI( space identity )共同开发的项目。
为表现产品较高的品质及石油专门企业的优势,S-OIL的品牌主题定为“Warm hearted specialist”并成为设计理念。脱离原形象,建立亲近消费者的形象。除了区分于竞争品牌并提高识别度的黄色,其他设计元素全部重新开发。
S-OIL的新标志有“S”来强调品牌沟通的Single-Point Mark Type。以“S”为中心向周围发散的五条阳光代表S-OIL的共有价值“5 S-Spirit”,同时象征着早晨清爽的阳光,让消费者感受到S-OIL温暖的内心(Warm Heart)。为了增加S-OIL的国际性、信赖感和代表性,将标志定为大写字母增加其可读性。新的CI上运用的黄色是S-OIL原有的品牌颜色,即继承了品牌温暖的品牌形象。绿色和黄色在视觉上的调和,传达给消费者指向性的环保企业形象。

02 03 04 05_s 06_s 07_s